공인인증서 일반 사항 및 발급안내
공인인증서 제출안내
 
    공인인증서

인증서란
일상생활에서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를 증명하려 할 때 주민등록증, 인감, 서명등이 필요하듯, 인터넷을 통해 전자거래를 할 때 당사자의 신원을 확인해주는 가장 확실한 증명수단은 공인인증서(전자서명)입니다. 인증서(전자서명)는 문서(종이)의 형태가 아닌 프로그램화일 형태입니다.작성된 문서에 인감도장을 찍거나 친필사인을 하듯이 컴퓨터로 작성된 전자문서에 인증서(전자서명)를 첨부하여 보냅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
법인용 공인인증서 - 개인사업자, 법인명의로 발급한 공인인증서로서 사용범위가 제한 받지않습니다.(부가세 포함 11만원 정도)
개인용 공인인증서 - 일반적으로 무료 발급되는 인터넷뱅킹용 공인인증서로서 본 입찰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특별등급용 공인인증서 - 사용범위가 제한된 (예, 조달청 한정, 일진그룹 한정 등) 공인인증서입니다.(부가세 포함 5만5천원 정도)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를 구분하며 본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종류는 범용 공인인증서와 특별등급 (일진그룹한정) 공인인증서이며 개인용 공인인증서 및 인터넷뱅킹용 공인인증서는 해당되지않으므로 새로이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사업자용 인증서
제출서류 (사업자용 인증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용을 포합합니다.)

  가.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회사소정양식) 1부 (위임장 기재)
  나. 사업자등록증 사본 (원본 대조필 요) 1부
  다. 법인, 단체 : 법인인감증명서, 개인사업자 : 개인인감증명서 1부
  라. 대표자(대리인) 신분증 앞, 뒤 사본 (원본지참) 1부
  마. 입금증빙서류 사본 1부

위와 같이 사용자용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시어, 아래를 포함한 공인인증서발급 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증기관

설치전 필독사항
1. PC고장 등 사용중인 컴퓨터에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인증서는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백업 방법은 해당 인증기관에서 인증서 저장매체 변경으로 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2. 인증서 발급 시 전자서명 비밀번호는 재확인까지 확인하므로 인증서를 사용하시는 1년 동안은 비밀번호 분실이 있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부득이 비밀번호분실, 인증서 파손 시는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만일 비밀번호 분실이 있을 시 전자입찰 업무를 처리하실 수 없습니다.)